속쓰림을 느끼게 되는 질환으로는 역류성식도염, 위염, 위궤양, 위암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특히 위산과다, 잘못된 식습관, 스트레스 때문에 속쓰림이 나타나게 되는 됩니다.
덜 자극적인 음식 섭취가 중요한데, 맵거나 짜지 않은 음식, 소화가 잘되지 않는 밀가루 음식, 인스턴트음식, 패스트푸드 등은 멀리해야 합니다.
음주와 흡연은 위에 자극을 크게 주어 속쓰림을 악화시킵니다.
속쓰림은 대부분 위장이나 식도 등에 자극이 전해지면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쏙쓰림이 있을 때는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부담이 가지 않는 바나나, 죽 등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위산과다는 속쓰림과 신트림을 자주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이며, 술을 마신 후엔 하루 이틀간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위액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기초 위산분비량과 최고 분비량이 일정량 이상 나타내는 증상인 위산과다를 초기에 예방 및 치료하면 역류성 식도염, 위궤양 등 더 큰 질병으로의 발전을 차단할 수 있어 초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속쓰림이 심하고 지속되어 왔다면 이는 대개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 등 위장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지속된 속쓰림에도 불구하고 병원에서 진료를 받지 않고 혼자만의 판단으로 먹는 약 복용으로 속쓰림을 넘긴다면, 당장에는 속쓰림증상이 개선되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결국은 내성으로 인해 나중에는 약효과를 볼 수 없게 되거나 큰 병의 진단시기를 놓치는 매우 위험한 지경에 이르게 됩니다.
속쓰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 글의 서두에서 언급한 대로 올바른 식습관을 가져야 하며 꾸준히 운동하여 스트레스를 관리하며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지나치지 말고 가까운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