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뇌수막염 예방접종은 선택접종이어서 병의원에서 맞히려면 한 번에 4만원에서 4만 5천원이 들어서 네 번 모두 접종을 마치려면 16만원에서 18만원이나 되는 돈이 들어서 부담스러웠는데요.
3월 1일부턴 뇌수막염 예방접종이 국가필수 예방접종에 포함되서 보건소, 보건지소에선 무료로 예방접종 민간위탁 의료기관에선 5천원 부담으로 접종할 수 있게 되었어요. 참고로 위탁의료기관의 현황은 예방접종도우미사이트 찾아보실 수 있어요.
방문하실 때는 아동 보호자의 신분증(주민등록등본), 예방접종수첩(예방접종 기록 확인용)을 가지고 가셔야 해요.
뇌수막염은 Hib(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바이러스를 통해 소아에게 주로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분비되는 호흡기 감염을 통해 뇌수막염, 후두개염, 폐렴 등을 일으키는 병인데요, 5세 미만의 어린아이에게 발병하면 뇌수막염 치사율이 6~7%나 되는 무서운 병이예요. 게다가 살았다고하더라도 15~30%의 생존자에게서 청력손실 등 뇌수막염 후유장애를 나타낸다고 하네요.
하지만 예방접종하면 예방효과가 95~100%에 이르니깐 접종시기를 놓치지 말고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중요해요.
뇌수막염 접종 시기는 생후 2, 4, 6개월에 기초접종 3회와 생후 12~15개월에 추가접종 1회 모두 합해서 4회 접종해야 해요.
그런데 만일 접종시기가 늦어졌을 때에는 59개월 미만(만 5세 미만)의 유아까지만 접종 가능하다고 하니까요, 자세한 것은 의사 선생님과 상담한 후에 접종해야 한데요.
접종시기 놓치지 마시고 뇌수막염 예방접종하셔서 예쁜 아기 무럭 무럭 잘 키우세요. ^^
한가지 더
아이를 키우면서 놓치기 쉬운 육아정보, 육아지식, 육아노하우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를 하나 알려드릴께요.
베베톡이라고 하는데요, 활동하는 회원에게 육아용품, 생활용품 같은 것들도 경품으로 준답니다.
쑥쑥 자라는 아이의 육아용품이 비싸서 구입에 부담되기도 하는데요, 베베톡의 육아용품장터에는 저렴하게 물건이 올라와서 잠복하고 있다보면 득템의 기회가 있답니다. 맘좋은 회원분들이 무료나눔하는 육아용품 을 선점하기 위한 눈치작전도 은근 치열한 것 같구요. ^^
육아지식이 풍부하시다면 베베톡의 지식질문에 답변을 달아줄수도 있어요. 추천 많이 받으시면 경품 받으실 수 있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