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직증명서 양식 재직증명서 서식
재직 증명서 양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재직증명서란 현재 어느 한 직장에 근무하며 어떤 직무를 맡고 있음을 증명하는 문서를 말합니다.
재직증명서 양식은 따로 정해진 양식은 없습니다. 회사마다 기본적인 기재사항을 넣어서 나름의 양식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재직증명서 양식은 기본적인 기재사항으로 본인 성명, 회사명, 재직기간(혹은 입사날짜), 고용주(사장)의 도장(회사 직인), 사용목적(용도) 외에 부서, 직위, 집주소, 주민등록번호를 기재하기도 합니다.
재직증명서는 금융기관, 공공기관 등에 대출, 통장발급, 카드발급, 비자발급, 자동차 할부 구입시 등의 이유로 제출하게 됩니다.
재직증명서 발급방법은 자신이 다니는 회사의 총무과 혹은 인사관리부서에 발급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따로 인터넷 발급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회사에서 작성되어 사용하는 재직증명서 양식이 없다면 본인이 작성하여 회사에 확인도장의 날인을 요구하시면 됩니다.
재직증명서 서식의 확인도장은 법인인 회사는 회사 직인을, 개인회사는 사장의 도장을 찍게 됩니다.
근무형태가 아르바이트라도 재직증명서는 발급가능합니다.
근로기준법 제38조[사용증명서]에서는 노동자가 퇴직한 이후라고 하더라도 사용기간, 임금등에 관한 서류를 청구한 때에는 즉시 교부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기한은 퇴직후 3년 이내에 청구가 가능합니다.
사용자가 이에 위반하여 교부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위 규정을 근거로 재직증명서를 요구하시고, 끝까지 거부한다면, 지방노동사무소에 진정할 수 있습니다.
재직증명서 양식 재직증명서 서식
지금까지 재직증명서 양식 및 재직증명서 서식에 관한 글이 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