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판길에서 미끄러지지 않으려면,
1. 신발은 바닥면이 덜 미끄러운 등산화를 신거나 도시형 아이젠 같은 보조용구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2. 빙판 구간에서는 양손은 장갑을 착용하고 주머니에서 빼서 몸의 균형을 잡도록 하고, 허리는 굽혀 중심을 낮추고, 걷는 속도와 보폭은 평소 보다 줄여서 걸어야 합니다.
3. 넘어지지 않으려고 버티다 넘어질 때 손을 뻗어 바닥을 짚으면 손목 골절이 되기 쉬우므로 자세를 낮춘 상태에서 엉덩이로 주저앉도록 합니다.허리를 세우고 걷다가 엉덩방아를 찧게 되면 고관절 골절 등의 큰 부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4. 평소 꾸준한 운동으로 근력을 강화하고 균형감각을 높여 주면 낙상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5. 연말 술자리가 많은 때입니다만 술은 절제하여야 합니다.
빙판길에서 넘어졌을 때,
넘어진 후 창피한 마음에 급하게 몸을 일으키다가 더 크게 넘어질 수 있으므로 몸의 균형을 잡은 후 아주 천천히 일어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엉덩이, 손목, 발목, 무릎 등에 통증이 있으며 욱신거림이 가라앉지 않고 점점 심해지면 골절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즉시 가까운 정형외과 등의 병·의원에 가서 골절 여부를 진단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가벼운 타박상일 때는 4~5℃의 냉찜질을 하여 붓기를 가라앉혀 주는 것이 좋습니다. 냉찜질 시에는 너무 차가운 온도로 하여 동상에 걸리지 않도록 하고 한번에 20분 이내로 하여야 합니다.
온찜질은 2~3일 후에 하여 혈액순환과 회복을 돕도록 합니다.
겨울철 차가운 날씨라고 해서 타박상에 온찜질을 먼저 하게 되면 붓기가 심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