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인플루엔자 환자

올 겨울 미국, 영국, 중국은 독감이 크게 창궐하고 있고 우리나라와 일본도 확산 추세에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독감은 H1형이며 해외의 독감은 증상이 좀 더 심하고 합병증이 많은 것으로 알려진 H3형입니다.예방접종률이 낮은 미국에서는 작년 대비 3배나 많은 독감 환자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미국에서 4천2백여 명의 환자가 발생하였다며, 해외여행 시 독감예방주사를 맞을 것을 권장하였습니다.

독감 인플루엔자 기침 재채기

아울러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기침, 재채기를 할 때에는 입을 가리고 발열, 호흡기 증상이 있을 때에는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독감 인플루엔자 예방법

미국에서 발생하고 있는 인플루엔자는 국내 독감예방주사로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독감을 독한 감기 정도로 잘 못 알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감기는 예방주사가 없지만, 독감은 예방주사가 있으며, 발병 시 증상이 심하면 48시간 안에 치료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독감 인플루엔자 발열

독감의 증상 (인플루엔자의 증상)

38℃ 이상의 갑작스러운 발열, 두통, 전신쇠약감, 마른기침, 인후통, 코막힘, 근육통 등의 증상이 있으며 소아에게서는 가슴 울렁거림과 구역질이 나는 오심,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독감의 치료 (인플루엔자의 치료)

충분한 안정, 수분섭취, 해열진통제 등으로 나아집니다.

하지만 독감 유사 증상이 있는 어린이에게, 특히 열이 있을 때에 의사의 진료 없이 아스피린을 먹이면 라이 증후군이라는 심각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독감의 예방 ((인플루엔자의 예방)

만성폐질환, 만성심장질환, 당뇨질환이 있는 분, 65세 이상 노인, 임신부, 소아는 본격적으로 추워지기 전인 10월~12월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미접종자는 12월 이후라도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독감 예방접종 주의사항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주의사항)

건강한 상태에서 예방주사를 맞도록 합니다.

예방접종 후 당일에는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쉬며, 최소 3일간은 몸 상태를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

접종후 주사 맞은 자리가 아프거나 빨갛게 부을 수 있지만 1~2일 내에 사라지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예방접종 후 고열, 호흡곤란, 두드러기, 현기증 등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독감 합병증 (인플루엔자의 합병증)

세균성 폐렴, 심근염, 심낭염, 기흉, 기종격동, 뇌염, 뇌증, 횡단성 척수염, 횡문근 용해, 라이 증후군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은 노인, 만성질환자, 소아 등에게서 발생하기 쉬우며 심하면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독감 인플루엔자 예방주사

독감 예방접종 비용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비용)

보건소 : 65세 이상 노인, 의료급여 수급권자, 1~3급 장애인, 국가유공자, 만 60세 이상 만성질환자는 무료접종을 합니다. 무료접종 대상자는 관할 보건소에 접종일정을 확인 후 신분증을 지참하고 방문해야 합니다. 보건소에 따라 유료접종을 하지 않는 곳이 있으므로 인근 보건소에 전화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구보건복지협회 : 6개월 이상부터 접종 가능. 15,000원

한국건강관리협회 : 36개월 이상부터 접종 가능. 16,000원

시립병원 : 16,000원 (각 시립병원마다 상이할 수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상 저렴한 접종의료기관이며 그 외 일반병원에서는 30,000원 정도 소요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