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가 키도 크고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라는 것이 부모의 한결같은 마음이겠죠.

키가 자라려면 아이의 뼈가 건강하게 쑥쑥 커야 하는데, 뼈가 자라서 키를 크게 하는 성장판이 일찍 닫히게 되면 큰 키를 기대하기 힘들어집니다.


KBS 위기탈출 넘버원 368회 동영상에서는 성조숙증에 대해 알려주었는데요,
2차 성징이 정상보다 빨리 찾아오면 성장판이 일찍 닫히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여 키 성장에 제한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여자아이의 가슴이 나오고, 남자아이의 고환이 커지는 시기가 정상보다 빠른 여아 8세 미만, 남아 9세 미만에서 2차 성징이 나타나면 성조숙증으로 진단합니다.

 

홍보배너링크

 

  

2차 성징이 조기에 나타남으로써 제기되는 문제들

 

1. 키가 자라지 않는다.

뼈의 성장판이 일찍 닫히게 되어 키가 크지 않게 됩니다.

 

2. 심리적 정서적 이상 반응

너무 어린 나이에 가슴이 발달하고 초경을 경험하거나, 고환과 음모 발달, 여드름 발생 등을 겪게 되면 아이는 성격이 반항적, 공격적이 되기도 합니다.

 

3. 체형의 불균형

불균형한 호르몬의 영향으로 신체의 특정 부위만 발달하여 체형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게 됩니다.

 

 

성조숙증은 어떤 경우에 발생하나?

 

2차 성징이 빨리 나타나는 성조숙증은 뚱뚱한 아이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체지방이 많으면 성호르몬 분비를 촉진 시키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영양 과다, 운동부족으로 비만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성호르몬과 유사한 환경호르몬에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성조숙증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건강한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햄버거, 치킨, 피자 등의 기름지고 나트륨 함량이 높은 패스트푸드, 인스턴트식품을 멀리하고 담백한 한식 위주의 식생활을 하면서 적절한 운동으로 비만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기를 느낄 때는 제철 과일, 고구마, 야채주스 등을 간식으로 먹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KBS 위기탈출 넘버원 368회 동영상에서 알려준 성조숙증에 대한 설명과 예방법.

 

성조숙증 자가진단법

 

여자아이 :

1. 초등학교 3학년 이하의 가슴 발달.

2. 키에 비해 체중 과다

 

남자아이 :

1. 피지분비에 의한 머리에 특유의 냄새

2. 급격한 성장

 

남녀 공통 증후

1. 또래보다 빠른 치아발달

2. 여드름 조기 발생

3. 성적 호기심 증가

 

위와 같은 증상이 보이면 병원에서 성조숙증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위기탈출 넘버원 동영상으로 알아본 키성장 방해하는 성조숙증에 의한 성장판 조기 폐쇄 예방법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