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는 먼지가 많은 곳에 있거나 자극적인 냄새를 맡았을 때,날씨가 갑자기 추워졌을 때 상태가 나빠질 수 있는데요.
환절기엔 알레르기성 비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조심해야 합니다.
환절기엔 알레르기성 비염 같은 호흡기 질환 조심
본인이 평소에 알레르기 민감 체질이라고 하면 알레르기 반응검사를 통해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 물질을 알고 이에 맞는 치료를 해야 해요.
알레르기성 비염은 집먼지 속에 서식하는 진드기 때문에 많이 발생하는데, 실내를 약간 서늘하게 해 진드기 번식을 막고 환기는 자주하고 물걸레질 청소를 해서 집먼지를 줄이는 것이 중요해요. 주변환경을 청결하게 하시는 것 잊지마세요.
환절기엔 알레르기성 비염 같은 호흡기 질환 조심
개인위생에 철저해야 호흡기질환을 예방하는 할 수 있는 건데요, 손 씻기와 양치질만 잘해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손 씻기를 자주하기 어렵다면 미니 스프레이통을 마트나 다이소 같은 곳에서 산 후에, 이 미니 스트레이통에 약국에서 파는 소독용 알콜을 넣어서 휴대하고 다니면서 수시로 손에 뿌려주는 것도 좋다고 해요.
환절기엔 알레르기성 비염 같은 호흡기 질환 조심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몸이 튼튼해야 외부 병원체가 침입해도 힘을 쓸 수 없답니다. 평소에 쉽게 할 수 있는 팔굽혀펴기 · 줄넘기 등으로 체력을 다져 놓으면 폐에 기를 잘 통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요.
환절기엔 알레르기성 비염 같은 호흡기 질환 조심
먹는 것도 신경을 써야 해요. 평소 신선한 과일이나 채소를 충분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죠. 깻잎 · 도라지 · 무 · 배 · 우엉 등은 호흡기를 튼튼하게 해주는 채소랍니다. 목감기의 경우 도라지 · 생강 · 인삼 · 감초를 묽게 끓인 물에 꿀을 타서 수시로 마시면 좋아요.
환절기엔 알레르기성 비염 같은 호흡기 질환 조심
가벼운 비염은 식염수로 코 속을 씻는 비강세척법을 아침 · 저녁으로 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어요.
환절기에는 실내 온도를 18~22도로 유지하고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균형 잡힌 영양 섭취로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콧물, 기침 같은 호흡기 질환에 걸리지 않는 가장 기본 생활습관이라는 것 잊지마세요~.
환절기 콧물, 기침 예방하는 평소 생활 습관